사회의 형성과 시기를 같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럽의 자본주의 사회 형성기에 있어서 근대는 곧 현대였다. 즉 서구에 있어서 자본주의의 탄생과 그에 따른 사회·지배 system적 변화는 지긋지긋한 암흑의 세계인 중세로부터 탈출할 수 있께끔 한 대단히 역사적 사건이었므로 이 무렵부터의 역사적 시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의 귀속문제,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이장에서는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사회의 정체에 관해 비슷한 해석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동양사회의 역사와 사회분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런 점에서 일단 이들의 견해의 성립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동양사회경제사 부분에 한정시켜 고찰하려 한다.
즉 서양인의 전통적인 동양농업인식을 고찰함으로써
중국 두 나라의 역사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2. 근대화란?
일본과 중국의 근대화 과정을 논하기 전에 먼저 우리가 쉽게 말하는 근대화가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서 먼저 논하여 보겠다. M.베버는 경제사적 관점에서 근대화를 봉건사회의 해체에 의한 자본주의 사회의 생성전개과정으로 설명하였는데
사회의 수많은 갈등이 도래할 것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역사와 지정학적 생각을하며 원인을 분석하고 외세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한 자질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나는 팀 마샬 작가의 ‘지리의 힘’이 21세기의 리더가 될 수많은 젊은이들에게 역사와 세계를 보는 관점을 넓혀줄 수 있는
사회를 단합시키는 하나의 시대 이념이 될 수 있었다. 또한 유학은 불교만큼 각광을 받은 것은 아니었지만, 국가 경영에 여러모로 유효한 학문이었고, 중국의 선진 통치 기법을 동반한 사상체계였기 때문에 역시 장려되었다.
이후 불교는 국가의 흥륭과 제왕의 명운을 빌고 그리고 사회 각 계층의 구원
경성제대를 중심으로 한 연배의 연구자와 동아시아 민족 해방과 사회주의화를 반영한 「조선」에 호의를 가진 젊은 연구자의 두 가지 조류에 의해 형성되었다. 이 두 가지 조류는 협력과 갈등을 반복하였지만 60년대에 있어서는 기전․미촌을 중심으로 한 후자 쪽이 연구를 주도하였던 것이다.
I. 들어가며
한국 사회에서 교육문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며, 견해도 다양하다. 특히 역사교육은 종종 사회적 이슈가 되곤 한다.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 그에 대응할 한국인의 올바른 역사연구와 역사의식, 교육방법 등은 1년에 몇 번씩 한국사회의 시급한 사안으로 떠오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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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인은 중국의 여타 외지인에게 매우 현대적인 듯한 인상을 준다.
다시 말해, 상하이인은 매우 외국인 같다는 것으로 서구문화를 제대로 받아들일 줄 안다는 말이다.
상하이인의 눈에 비치는 서구 사회는 중국 외지인이 생각하듯이 먼 곳이 아니다.
그들은 일찌감치 서구문화의 세례를 받아